애드센스 외국 계정 입금 은행 확인 절차 (송금수수료가 0원?)

애드센스는 계정을 생성한 지역에 귀속된다. 즉 한국에서 만든 구글 애드센스 계정의 수익금은 반드시 한국 은행을 통해서만 지급받을 수 있고 일본에서 만든 계정은 일본은행을 통해서만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럼 내가 외국에 거주하다가 외국에서 만든 애드센스 계정이 있는데 한국으로 귀국을 하게 되어 한국은행으로 지급 정보를 변경하고 싶다면? 불가능하다. 애드센스 계정은 국가가 처음 생성했을 때 귀속뒤기 때문에 방법이 없다. 혹 시민권을 취득해서 국적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라면 구글에서 변경을 해 줄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실행한 사람의 후기는 확인해 본 적이 없다 직접 확인한 내용은 한번 해당 국가에 귀속된 애드센스 계정은 영구히 해당 국가 은행을 통해서만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외국 애드센스 계정 신규 생성 은행계좌 확인 절차

애드센스 외국 계정은 해당 국가의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구글에서 일정금액을 보내주는데 그 금액이 얼마인지 체크를 해야 계좌 확인이 완료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런 은행계좌 확인 절차가 없는데 외국에서는 재미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늦어도 10분안으로 입금이 이루어질 텐데 외국은 2-3일 이나 지나서야 입금이 이루어진다. 그러다 보니 꽤 오랜 시간 깜빡하고 있다가 입금내역을 확인하지 못하고 아직도 들어오지 않았나? 싶은 착각도 했었다.

이렇게 나한테 구글이 입금한 금액을 체크해주면 확인이 완료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구글 입금 – 중개은행 – 국내 은행 이 순서로 애드센스 수익금이 입금되는데 중개은행 수수료 거기에 국내 은행의 외환송금업무 수수료가 또 별도다. 카카오뱅크가 송금 수수료로 5천원만 받는다고 굉장히 저렴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카오는 씨티은행을 통해 애드센스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씨티은행이 중간에서 떼어가는 돈이 2만원가량 되는 듯 하다. 정확한 금액은 찾아볼 도리가 없고 애드센스 지급금액 에서 실제 입금되는 금액을 확인하면 이정도 차이가 있다.

국내에서는 신한은행 우리은행이 가장 저렴한 송금수수료와 실제 떼어가는 금액도 가장 적다. 이 외의 은행들은 달러입금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환전을 해서 원화로만 입금을 해주거나, 중개수수료로 송금수수료보다 더 많은 돈을 떼어간다. 수익금을 매달 받는것보다는 일정금액이 되면 받는 식으로 수수료를 줄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애드센스의 단점이 계정이 수익금 지급일 이전에 비활성화 되면 지급받을 지난달 확정금액은 물론, 비활성화 직전까지의 모든 수익금이 몰수되기에 매달 지급을 받아야 하는건 위험관리 차원에서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애드센스 수수료 이야기를 왜 했냐면, 외국 일부 국가에서는 송금 수수료는 커녕, 중개수수료도 없이 내가 애드센스에게서 지급받은 금액을 온전히 다 은행계좌로 받기에 하는 말이다. 생각해보면 구글측 보내는 사람이 송금 수수료를 내는건 당연한건데 왜 수신자 송금받는 사람도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걸까? 이건 국내 은행들의 횡포라고밖에는 설명이 안된다. 실제로 SC제일은행도 1년전까지만 해도 300불 미만 송금건에대해서는 수수료가 0원이었다.